오큘러스 리프트 완전정복 1편 - 나의 PC는 가상현실을 만날 준비가 되었을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큘러스 리프트의 기초부터 심화까지 모든 걸 알려드리는 오큘러스 가이드 <오큘러스 리프트 완전정복> 시리즈입니다. 처음으로 연재하는 이번 코너는 오큘러스 리프트를 구매할 예정인분, 오큘러스 리프트를 이제 막 사용하시는 분, 오큘러스 리프트를 즐겁게 사용하시는 모든 분들을 위한 시리즈로 준비해야 할 필수사항부터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는 꿀팁까지 가상현실에 관심 가지는 유저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고자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가상현실의 시작을 알리는 2016년, 드디어 오큘러스 리프트를 시작으로 HTC의 HTC바이브,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VR등 수많은 가상현실기기가 보급되기 시작하여 모바일, PC, 콘솔등 플레이할 수 있는 매우 다양한 가상현실기기가 소비자 곁으로 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스마트폰을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카드보드와는 다르게 매우 높은 사양을 원한다는 겁니다. 이렇다 보니 자신의 PC가 가상현실기기들을 구동 가능한지 궁금하실 건데요. 이런 걱정을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오큘러스에서 알려주는 요구사양과 사양 확인 프로그램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클릭시 다운로드가능합니다.)


우선 오큘러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사양체크 프로그램부터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당 유틸리티는 여러분들의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여 오큘러스 리프트를 구동하기 위한 성능을 가진 지 확인하는 유틸리티로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오큘러스에서 제공하는 사양 체크 유틸리티를 다운로드해 실행시키실 수 있습니다.



유틸리티를 실행시키면 실행 창이 뜨는데 복잡할거 없이 간단하게 시작 버튼을 눌러주시면 자동으로 처리하여 결과를 알려줍니다. "제 결과를 볼까요? 역시 사양에 문제가 없습니다." (참고로 시작 전 약관 동의는 체크결과를 오큘러스로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체크하지 않아도 실행이 가능합니다).


보셨듯이 사양을 확인하는 절차는 매우 간단합니다. 자신의 PC가 구동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모든 내용들이 초록색으로 체크되며 어느 한 부분에 문제가 있으면 붉은색으로 표시되니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오큘러스에서 알려주는 요구사양입니다.


최소사양


CPU : Intel i3-6100 / AMD FX4350 
GPU : NVIDIA GTX 960, GTX1050TI / AMD Radeon RX470 
RAM : 8GB 
출력단자 : HDMI 1.3 비디오 단자 
USB 포트 : USB 3.0포트 2개 및 USB 2.0포트 1개 이상 
OS : 윈도우8.1


권장사양


CPU : Intel i5-4590 
GPU : NVIDIA GTX 970, GTX1060 / AMD Radeon RX480 
RAM : 8GB+ 
출력단자 : HDMI 1.3 비디오 단자 
USB 포트 : USB 3.0포트 3개 및 USB 2.0포트 1개 이상 
OS : 윈도우8.1



오큘러스에서 알려주는 사양들로 일반적으로 고사양을 요구합니다만 위의 사양들이 절대적인 게 아닌데요. 예로 들어 몇가지 타이틀은 윈도10에서만 구동되지만 이건 극소수의 타이틀이라 크게 신경 쓰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USB 포트의 경우 사용자분이 어떤 환경을 세팅하냐에 따라 달라지는데 오큘러스 리프트만 사용할 경우 헤드셋 연결단자 1개, 엑스박스 리시버 1개, 센서 연결단자 1개 이렇게 최소 3개의 USB 연결단자가 필요하게 되며 오큘러스 터치를 사용할 시 센서 1개를 더 추가하여 4개의 USB 연결단자를 필요하게 됩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룸스케일을 이용하려면 추가적으로 센서 1개를 더 구매하셔야 하는데 이럴 경우 센서 연결단자 1개를 더 추가하여 5개의 USB 연결단자를 사용하게 됩니다. 오큘러스 센서는 최대 4개의 센서를 사용 가능하기에 모두 사용할 시 6개의 USB 연결단자가 필요하게 됩니다.


오큘러스 리프트 : 헤드셋(USB3.0 1개), 엑박패드 리시버(USB2.0 1개) + 센서(USB3.0 1개) = 총 3개 
오큘러스 리프트, 오큘러스 터치 : 헤드셋(USB3.0 1개), 엑박패드 리시버(USB2.0 1개) + 센서(USB3.0 2개) = 총 4개의 USB포트 
오큘러스 리프트, 오큘러스 터치, 추가센서 1개 : 헤드셋(USB3.0 1개), 엑박패드 리시버(USB2.0 1개) + 센서(USB3.0 2개) + 추가센서(USB2.0 1개) = 총 5개의 USB포트 
오큘러스 리프트, 오큘러스 터치, 추가센서 2개 : 헤드셋(USB3.0 1개), 엑박패드 리시버(USB2.0 1개) + 센서(USB3.0 2개) + 추가센서(USB2.0 2개) = 총 6개의 USB포트


참고로 USB 연결하실 때 분배기를 이용하면 대역폭에 문제가 생겨 에러가 나게 됩니다. 해당 내용을 차후 있을 센서에 대한 이야기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지만 우선 USB를 분배기 없이 직접적으로 사용하셔야 안정적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 PC의 사양과 USB 수량에 문제없으시다면 오큘러스 리프트를 구동하시는데 문제가 없으며 가상현실을 즐길 수 있는 준비된 PC를 가지고 있으신검니다. 이상으로 <오큘러스 리프트 완전정복> 시리즈 첫 번째 편인 PC 환경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아무래도 고사양 PC를 요구하다 보니 초기 진입장벽이 높지만 그만큼 안정적이고 높은 품질을 제공해줍니다.


이번 포스트를 시작으로 가상현실 입문자분들은 물론 많은 가상현실 유저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 편에 만다도 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