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오브탱크 공략]월드오브탱크 가이드:월드오브탱크 전차 피해와 데미지 메커니즘 정보

반응형


안녕하세요,오늘은 월드오브탱크 게임메커니즘 중 한가지인 피해(데미지)에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피해 전차의 어떤 부분이 피격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포탄이 아무런 피해 없이 그대로 전차를 관통해서 나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전차의 장갑을 관통한 포탄이 계속 진입한다고 적 전차가 자동으로 손상을 입는 것은 아닙니다. 장갑 관통 후 포탄의 이동 경로와 그 경로에서 각 포탄은 특정한 부분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게임 메커니즘에서는 장갑 피해와 부품, 승무원 피해를 따로 구분하지만 이 중 포탄의 잠재적인 장갑 손상력만 게임에서 표시됩니다. 장갑 피해 외에 부품과 승무원의 피해가 있을 수 있지만 게임에서 따로 표시되지는 않습니다. 부품과 승무원에 대한 피해 가능성은 포탄별로 다르게 설정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등급이 낮은 주포는 장갑 피해보다는 치명타를 입히는 경우가 많고 높은 등급의 주포는 그 반대입니다. 그 이유는 하위 등급의 전차는 장갑 내구력보다 부품 내구력이 상당히 높기 때문입니다. 이는 또 다른 숨겨진 전차 속성이기도 합니다. 고위 등급에서는 반대입니다.

피해 확률은 포탄으로 인한 모든 피해는 관통과 마찬가지로 최대 +/- 25%의 범위에서 조정되며, 포탄의 유형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주포 속성에서는 평균값이 표시되고 포탄 속성에서는 피해 범위가 표시됩니다. 게임에서 포탄 값은 정수로 반올림 되어 표시되는 반면 피해 정도는 자릿수에 맞게 잘려서 표시됩니다. 표시상의 문제로 둘 다 정확한 값이 아니며 서버에서는 정확한 값을 사용합니다.
장갑 피해의 경우각 차량의 내구력은 차고에 표시됩니다. 전장에 나갈 때는 이전 전투에서 발생한 피해를 모두 복구한 경우에만 출정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차량의 내구력이 100%가 됩니다. 차량에 피해가 발생할 때마다 내구력이 감소합니다. 차량의 내구력이 0이 되면 해당 차량은 파괴됩니다. 전투 중에는 조준 목표물 위의 상태 바가 해당 차량의 남은 내구력을 나타냅니다.
이중 장갑은 포탄을 막고 고폭탄의 화염으로부터 차량을 보호하기 위한 특수 장갑입니다. 차체 장갑에서 공간을 두고 분리되어 있다는 것이 특이한 장갑입니다. 이중 장갑은 피해를 받아도 차량 자체의 내구력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철갑탄, 고속철갑탄 및 성형작약탄은 목표물의 차체 장갑을 관통한 경우에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차체 장갑을 관통한 경우 포탄의 전체 손상력의 +/-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줍니다. 다른 요소는 피해 계산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목표물을 가까스로 관통하거나 깊이 관통한 경우 모두 동일하게 작용합니다.

고폭탄의 경우 관통한 경우, 관통하지 못한 경우를 비롯해서 명중하지 않은 경우에서도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복잡한 편입니다.

이런 포탄이 차체 장갑을 관통하는 경우에는 언급된 다른 포탄과 마찬가지로 포탄의 전체 손상력의 +/- 25%에 해당하는 피해를 입힙니다. 고폭탄은 관통 후 차량 내부에서 폭발하기 때문에 폭발 반경 내에 있는 모든 부품과 승무원이 피해를 받거나 사망, 또는 파괴될 수 있습니다(아래 부품 및 승무원 피해 참조).

하지만 고폭탄의 관통력은 대체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목표물의 취약점을 제대로 명중시키지 않는 한 관통하지 못하고 피격 후 목표 차량 외부에서 폭발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고폭탄이 이중 장갑을 관통한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되어 차체 장갑에 도달하기 전에 폭발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목표물을 빗나간 경우에도 포탄이 떨어지는 순간 폭발하기 때문에 목표물이 폭발 반경 내에 있다면 포탄 종류에 따라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차체 장갑이 관통되지 않은 모든 경우 피해량은 적어지며 다음 등식에 따라 계산됩니다.


파편 방지대가 설치되었고 장갑 피해를 계산하는 경우 SpallCoefficient는 1.15이며 그 외 파편 방지대가 외부 부품을 보호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1로 계산합니다. actualDamage의 값이 0 이하인 경우 피해가 없음을 의미합니다.

ImpactDistance는 포탄의 피격 위치와 폭발로 인한 화염에서 장애물 없이 직선 방향에 위치한 목표물 사이의 피격 위치 간 거리입니다. 화염이 목표 차량의 표면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게임에서는 위 등식에 따라 최대 피해를 주는 위치를 선택합니다. 즉, nominalArmorThickness 값이 가장 낮은 영역과 해당 영역에 가장 근접한 피격 가능 위치의 중간이 됩니다. 운이 좋은 경우 화염이 목표 차량에서 장갑으로 보호되지 않은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예: 특정 전차의 노출된 상부 및 후면, 혹은 자주포 등).

이렇게 정확한 피격 위치가 결정되면 포탄으로 인한 목표물의 실제 피해 규모와 함께 actualDamage 값을 계산합니다. 실제 피해 규모에 따른 추가 피해의 발생 여부는 일반적인 법칙이 적용됩니다. 단, 내부 부품 및 승무원에 대해서는 다음의 제한점이 적용됩니다.


부품 및 승무원 피해는먼저 설명한 바와 같이 차량의 장갑 뿐만 아니라 부품과 승무원도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갑 피해와 부품 및 승무원의 피해는 따로 구분됩니다. 이는 부품 손상은 해당 부품에만 적용되어 전차의 내구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장갑에 입은 피해도 부품에는 영향을 주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포탄이 차체 장갑을 뚫고 전차 내부로 진입한 경우 동일한 포탄으로 차체 장갑과 부품 또는 승무원에게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피해 수치의 경우 부품과 승무원도 차체와 마찬가지로 각각 내구력을 갖습니다. 전투 중에는 부품별로 남은 내구력이 간단하게 표시되고 승무원의 경우에는 화면 하단 왼쪽의 피해 패널에 세 가지 상태 색으로 표시됩니다. 각 색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색 없음): 부품 및 승무원의 내구력이 정상 수준인 상태입니다.

-노란색: 부품이나 승무원이 피해를 입었지만 아직 운용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궤도는 정상적으로 운행되며 이 외 다른 부품과 승무원의 기능은 50% 저하됩니다. 승무원은 노란색 상태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붉은색: 부품이 파괴되었거나 승무원이 쓰러진 상태입니다. 승무원의 경우 소모품으로 회생시키지 않는 한 계속 이 상태를 유지하고 부품은 시간이 지나면서 "노란색"에 해당하는 상태의 승무원에 의해 조금씩 수리됩니다.

모든 부품 및 승무원 관련 수치는 변경 시 음성 알림이 제공됩니다.

부품이나 승무원이 공격을 당해도 항상 피해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부품은 일정 확률로 손상을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구사일생이라고 합니다. 특정 부품이나 승무원이 피격으로 피해를 받을 기본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수장치: 100%

-엔진: 45%

-연료통: 45%

-관측 장비: 45%

-무선 장치: 45%

-포탑 링: 45%

-주포: 33%

-탄약 적재함: 27%

-승무원이 철갑탄/고속철갑탄/성형작약탄에 피격된 경우: 33%

-승무원이 (내부) 폭발에 피격된 경우: 10%

-부품 손상이나 승무원 부상을 피하는 각 기본 확률은 철갑탄, 고속철갑탄 또는 성형작약탄 피격 당시 포수의 죽음의 시선 특수능력이 활성화된 경우 3만큼 증가합니다.

-다른 요소의 영향은 받지 않습니다. 탑재된 탄약량은 탄약 적재함의 손상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승무원 전원 사망(승무원 전멸)은모든 승무원이 쓰러지면 그 즉시 전차의 운행이 중단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소모품을 사용하여 승무원을 소생시킬 수도 없으므로 전차를 다시 운행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런 전차는 차체가 전장에 남아 있고 내구력이 남아 있더라도 파괴된 것으로 간주합니다.


탄약 적재함 폭발(유폭)은탄약 적재함의 내구력이 0이 되면 폭발하면서 전차와 승무원이 남은 내구력과 관계없이 완전히 파괴됩니다. "습식" 탄약 적재함을 설치하거나 장전수가 특수능력인 적재함 강화 훈련을 받았다면 탄약 적재함의 내구력을 늘릴 수 있습니다.


화염 피해(화재발생)의 경우 적에 의해 전차에 화재가 발생하는 경우는 두 가지입니다.

연료통의 내구력이 0이 된 경우나 전차에 자동으로 불이 붙은 경우입니다.

엔진 피격 시에는 화재의 가능성이 항상 존재합니다. 이런 확률은 게임이나 이곳 위키 사전에 설명된 엔진과 엔진 부품의 특성에 좌우됩니다. 참고로 변속장치도 엔진의 부품으로 간주합니다.

전차에 불이 붙으면 꺼질 때까지 차체와 부품 및 승무원에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줍니다. 피해 정도는 전차에 따라 달라지지만 이 정보는 게임에서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화재 지속 시간은 전차, 승무원의 소화 추가기술 레벨, 조종수의 정밀 정비 기술 보유 여부와 소모품인 자동 소화기 사용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동 소화기 소모품을 사용하여 불을 수동으로 끌 수도 있습니다.


충돌 피해(충각)은 목표물과 충돌해서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추돌 시 충격으로 고폭탄과 유사한 폭발이 일어납니다. 폭발 강도, 즉 피해 규모는 충돌에 적용되는 운동 에너지(0.5 * 중량 총합 * 상대 속도^2)에 따라 달라집니다. 충돌은 자신과 목표 차량의 중량을 합한 무게와 자신의 상대 속도의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총 중량이 무거울수록, 충돌하는 속도가 높을수록 충돌로 인한 폭발력이 강해집니다.

그러나 두 충돌 차량에 적용되는 피해 규모는 중량 총합에 따라 분산됩니다(1 - 개별 중량 / 총합 충량). 예를 들어 75톤 차량으로 25톤 목표물에 충돌하는 경우 자신에게는 폭발력의 25%만 적용됩니다.

실제 피해는 고폭탄 폭발과 같은 법칙이 적용되므로, 장갑이 약한 목표물이나 목표 차량에서 장갑이 약한 부분을 겨냥해서 충돌하면 장갑이 강력할 때보다 더 많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파편 방지대가 사용 시 자신에게 주어지는 피해를 감소할 수 있으며 운전수가 박치기왕 기술을 익힌 경우 자신의 피해 규모를 더 줄이면서도 상대방에게는 더 큰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충돌 공격을 당하는 경우 돌진하는 적으로부터 후퇴하여 자신의 상대 속도를 줄이고 장갑이 가장 강력한쪽으로 충돌하게 하면 피해 규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운전수가 박치기왕 기술을 익혔다면 차량 이동 시 기술이 활성화됩니다.


아마 월드오브탱크를 처음 접하고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무슨 개소리지?"하시는 분들이 많을 검니다.(사실 저도 어려워요;;).월드오브탱크는 다른 FPS와 달리 접근성이 까다로운 편입니다.하지만 이러한 메커니즘을 파악하고 점점 높은 전차를 타게되면 월드오브탱크의 재미에 빠져 드실검니다.이만 포스팅을 마침니다.즐거운 월드오브탱크 하세요~~!!Let's Battle~!!!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